애플 비전프로 사양 및 성능

vision Pro

애플 비전 프로

팀 쿡 애플 최고 경영자는 WWDC 2023에서 “오늘은 컴퓨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있어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날”이라며 “apple vision Pro는 우리에게 공간 컴퓨팅을 선보이게 됐다. 완전 새로운 혁명적인 입력 시스템과 수천 개 이상 획기적인 기술 혁신을 선보인다”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에는 visionOS가 장착되었으며, 소프트웨어는 3D 인터페이스를 구현함으로써 어플이 패널 틀에서 벗어나 원하는 크기로 나란히 배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로써 유저는 무한한 스크린용 공간과 즐겨 쓰는 어플에 대한 접근성, 멀티태스킹을 하는 완전 새로운 방식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매직 키보드와 매직 트랙패드를 서비스해, 사용자가 작업에 맞는 공간을 구성하거나, 맥 시스템을 비전 프로에 무선으로 통합할 수 있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비전 프로

애플 비전 프로 가격

apple vision Pro는 애플이 2014년 애플워치 런칭 이후 9년여 만에 출시하는 신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이 WWDC 2023에서 발표한 vision Pro의 가격은 3499달러(한화 약 455만원)다. 하지만 애플의 MR(혼합현실) 헤드셋 ‘vision Pro’가 베일을 벗자마자 ‘비싼 금액’이 흥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벌써 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쿡 CEO조차 apple vision Pro가 3천499달러의 가격으로 흥행할 수 있을지 확신하지는 못한다고 전했습니다. 경쟁사 메타의 제품보다 3배나 비싼 금액이기 때문입니다. 저커버그는 미 캘리포니아 멘로파크 본사에서 열린 전체 직원 회의에서 “비전 프로에는 마법의 솔루션이 없다”며 “최근 발표한 메타의 퀘스트3 헤드셋보다 7배나 더 비싸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의 단점

비전 프로는 초기 유출에 따르면 이 헤드셋은 안경을 착용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하였는데, 안타깝게도 여전히 그런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 됩니다. 애플이 제시하는 해법은 (당연히) 비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헤드셋의 렌즈에 자석으로 부착되는 맞춤형 짜이즈 광학 렌즈 인서트가 바로 그것입니다. 가격에 대한 발표는 없지만 저렴할 것이라고 예상하기는 어렵습니다. 애플은 헤드셋의 무게가 얼마인지는 아직 밝히지 않았지만 무게를 줄이기 위해 헤드셋에서 배터리를 분리하여 “유연한 직조 케이블”로 연결되는 알루미늄 배터리 팩에 넣었다고 전했습니다. apple vision Pro의 디자인에서 가장 독특한 점은 컨트롤러가 없다는 점입니다. 애플은 이용자가 눈, 손, 음성만으로 헤드셋을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사양 및 성능

비전 프로 하드웨어의 핵심은 헤드셋과 동시에 공개된 새로운 15인치 맥북 에어를 포함해 맥 제품군 전체에서 볼 수 있는 애플의 M2 칩입니다. 이는 현재 경쟁사 AR 헤드셋보다 훨씬 더 뛰어난 성능을 보장한다고 발표했습니다. M2는 병렬로 구현되는 새로운 칩(R1)과 짝을 이루며, 이 칩은 실시간 센서 처리를 위해 구상 되었습니다. 헤드셋의 12개 카메라, 5개 센서, 6개 마이크의 입력을 빠르게 처리합니다. 애플 측에 따르면 처리 시간을 12ms까지 낮췄다고 하며, 눈을 깜빡이는 데 걸리는 시간보다 짧은 순간이라고 밝혔습니다. 모든 추적 처리 과정은 복잡하고 정밀한 과정을 거칩니다. 카메라가 이용자에게 시각적 피드를 지원하고 눈과 손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제어하는 데 활용됩니다. 모든 센서가 결합되어 헤드셋 시야를 최대한 자연스럽고 몰입감 있게 만들어 주며, 화면도 마찬가지로 매우 인상적입니다. 우표 크기인 두 개의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장치에는 각각 2,300만 개의 픽셀이 내장 되어 있습니다. 즉, 4K TV보다 더 높은 해상도의 화면을 양쪽 눈에 지원하는 것이며, 4K 미디어를 시청할 수 있고 작은 글씨도 선명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호환성

apple vision Pro 아이폰, 아이패드, 맥과 호환될 수 있으며 콘텐츠와 계정이 공유됩니다. 놀라운 점 중 하나는 다른 하드웨어의 콘텐츠를 무선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맥북 패널을 보는 것만으로도 디스플레이의 화면을 헤드셋 인터페이스로 전송할 수 있으며, 즉 노트북 패널이 비어 있는 동안 비공개로 파일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헤드셋은 시선 추적, 제스처, 음성 제어(메시지 받아쓰기 포함)로 제어되지만, 블루투스 키보드나 마우스를 연결해 예전 작업 경험을 할 수도 있으며. 페이스타임 통화도 지원합니다. 단 애플은 시선 추적 기술을 이용하여 유저의 얼굴 움직임을 확실하게 재현하는 3D 디지털 아바타를 렌더링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보안성과 관련해 애플은 홍채의 고유 패턴을 인식하는 눈 스캔 기술인 옵틱 ID를 도입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예측대로 애플 페이, 앱스토어 구매 및 비밀번호 입력을 제공하며, 헤드셋을 공유하는 이용자에게 편리한 개인 정보 보호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리뷰

애플은 vision Pro의 성능과 유저 경험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apple vision Pro의 단점을 개선하고, 더욱 향상된 MR 헤드셋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vision Pro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구매를 고려해 볼 만한 가치가 있을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apple vision Pro의 기능이 더욱 다채로와 지고 구동 체계성을 갖추게 된다면, 이는 제한된 공간 안에서 새로운 가상공간을 소유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500만 원이라는 비용은 비전 프로가 지원하는 가상 경험과 그 가치를 고려할 때 아깝지 않게 느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애플 비전 프로는 아직 출시되지 않았습니다만, 이제는 유령처럼 시장에 이름만으로 떠돌고 있는 메타버스가 이 제품으로 인해 놀라운 국면을 맞이하게 될지 기대감을 가지고 관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전 프로가 실제로 현실과 가상을 융합하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이러한 기대 속에서 애플 apple vision Pro는 공간의 틀을 극복하고 새로운 차원의 가상현실 세계로 우리를 안내해주지 않을까라는 미래성을 가지게 됩니다.

Share

You may also like...